창업 아이디어 구체화 > 소비자반응조사

심층인터뷰

심층인터뷰란?

심층 인터뷰는 비체계적인 방식으로 응답자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되며, 대면 혹은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됩니다.
장점으로는 응답자로부터 직접적인 응답을 얻을 수 있으며, 자유로운 정보 변환도 가능합니다. 반면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분석과 해석이 어려울 수 있는 것이 단점입니다.


창업에 심층인터뷰가 왜 필요할까?

조사자와 응답자 간의 1대 1 면접을 통해 응답자의 잠재된 동기, 신념, 태도 등을 발견할 수 있어 심층적인 정보 수집이 가능하기에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응답을 들을 수 있기에 심층인터뷰가 필요합니다.


심층인터뷰 방법

심층면접은 가능하면 대면으로 처음 5분정도는 인사, 기본정보수집과 배경 설명을 통해 조사자와 응답자 간의 경계심 허물기(rapport 형성)로부터 시작합니다.
제품 설명이 아닌 학습 중심으로 대화의 틀을 잡습니다.

문제 질문은 약 5분간, 이후 고객관점 탐색을 약 15분 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맞장구치기 및 깊이 파고들기도 실행합니다.
질문보다 행동을 더 주의 깊게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무리로는 약 5분 간 차후 연락 또는 소개 받기를 진행합니다.
인터뷰한 직후 결과를 문서화하기 위해 결과 작성 시간을 약 5분에서 10분간 진행합니다.

고려사항으로는 하루 2명에서 3명 정도의 응답자들을 상대하여 총 30명에서 60명의 응답자들을 인터뷰할 준비를 하도록 합니다.
다양한 고객들을 만나야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아는 사람부터 인터뷰를 시작하고 카페와 같은 중립적인 장소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카카오톡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