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등록 및 인증 > 개인 사업자

사업자등록

사업자등록의 정의

"사업자등록"이란 이들 납세의무를 지는 사업자에 관한 정보를 정부(세무관서)의 대장에 수록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규로 사업을 개시하는 자는 사업장마다 사업개시일로부터 20일 내에 일정한 서류를 첨부한 사업자등록신청서를 사업장관할세무서장에게 제출하여야 합니다.

창업할 때 사업자등록이 필요한 이유는?

사업자등록은 사업사실을 알리는 행위이며 사업자등록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시엔 부가가치세법상 미등록가산세가 부과되며, 기타 세액공제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사업자등록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사업자신분증
(대리인: 위임장, 사업자 신분증 사본, 대리인 신분증)
2. 사업자등록신청서
3. 임대차계약서 사본

사업자 등록증 신청방법에는

1.세무서방문- 민원봉사실 방문신청과
2.홈텍스 온라인 신청이 있습니다.

온라인 등록방법은,
1. 국세청 홈텍스에 접속한 후 메인화면에서 ‘사업자등록’을 클릭합니다.

사업자등록


2. 화면 왼편의 ‘(개인)사업자등록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3. 공인인증서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후, 기본정보와 사업장(단체)소재지를 입력합니다.


4. 사업장 정보와 공동사업자, 사업장 유형을 맞는 걸로 선택하여 입력합니다.
기본정보 -> 임대차 내역 -> 공동사업자정보입력 -> 사업자유형 선택


5. 선택사항에 해당하는 정보를 입력하고 ‘저장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6. 제출할 서류가 있다면 형식에 맞게 첨부하고, 없으면 다음을 클릭한 후 제출서류 확인과정을 거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7. 홈택스 메인화면에서 ‘민원처리결과조회’를 클릭합니다.


8. 민원사무명과 사업자등록신청 확인후 처리상태가 ‘처리완료’이면 발급번호를 클릭하여 출력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