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아이디어 구체화 > 시제품 제작

3D 모델링

3D 모델링 정의

3D모델링이란 입체적 그림을 그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가상의 공간에서 실제 물체의 모습을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3차원 모델링은 영화, 애니메이션, 광고 등의 엔터테인먼트 분야와 더불어 물리적 실험, 건축, 디자인 등과 같은 설계나 예술의 표현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3D 모델링의 필요성

3D모델링을 활용은 아이디어 제품을 상품으로써 기획하려 할 때 제품의 디자인을 보다 입체적이고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제품을 활용할 다양한 환경이나 공간을 구현하여 실제 활용시 가장 적절한 규격이나 디자인을 기획할 수 있습니다.

3D 모델링방법

3D모델링을 활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기획하고자 하는 아이디어 제품의 기능을 최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규정하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제품의 크기와 규격과 같은 요소들이 있겠습니다.

둘째, 제품의 구조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을 합니다. 제품의 소재를 무엇으로 할지, 부품간의 마찰은 없는지, 제대로 제품의 기능이 작동하는지와 같은 것들을 알아보는겁니다.

셋째, 3D모델링 프로그램으로 충분한 시뮬레이션을 마쳤다면, 해당 수치들을 시제품 제작에 도입하게 됩니다.

3D모델링은 사용 목적이나 어떠한 제품을 모델링 하느냐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릅니다.
설계 분야에서는 주로 설계 카티아(CATIA), 캐드(CAD), 솔리드웍스(Solid-Work)를, 디자인분야에서는 라이노(Rhinoceros 3D), 인벤터(Inventor), FreeCAD, 스케치업(Sketch-up)을 사용합니다.

카카오톡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