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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구성

팀 구성이란 무엇인가?

팀구성이란 하나의 목적을 가지고 협업을 위한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그룹을 형성하는것을 말합니다.

팀 구성이 왜 필요한가?

창업에서의 팀구성이 필요한 이유는
1. 팀원들과 동일한 목표를 향하여 협업이 이루어지므로 다양한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 팀 내 투명성 향상 효과 등이 있습니다.

2. 팀은 그룹의 생산성을 높이게 됩니다. 팀원들 간 서로의 업무를 지원하고 전반적인 문제 해결을 도울 수 있으므로 실제 업무의 생산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3. 여러 사람이 브레인스토밍을 할 수록 더 훌륭한 아이디어가 나옵니다. 때문에,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더욱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해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팀 구성 방법

1. 계층적 구조: 피라미드와 같은 구조로, 체계의 최상위에서 최하위 순으로 임원, 이사, 매니저, 직원 등으로 배치하는 것 입니다. 계층적 구조는 지금까지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2. 기능적 구조: 팀을 스킬과 지식을 기반으로 그룹화합니다. 그런 다음, 사장부터 개별 팀원까지 위에서 아래로 각 부서 간에 수직 형태로 구성합니다.

3. 매트릭스 구조: 팀원들이 여러 리더에게 보고하는 그리드 형태로 구성합니다. 이러한 관계는 일반적으로 1차 및 2차 보고 관계로 구성됩니다.

4. 프로세스 기반 구조: 계층 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프로세스를 개별 프로젝트보다 우선하는 조직에서 선호됩니다.

5. 원형 구조: 시각적으로는 다르지만, 원형 구조는 대부분의 다른 구조와 마찬가지로 계층적 구조를 따릅니다. 상위 레벨 팀원이 안쪽 원에, 하위 레벨 팀원이 바깥쪽 원에 배치됩니다.

6. 평면적 구조: 기존 조직 구조의 삼각형 형태와는 다르게, 평면적 구조는 여러 개의 평면 레벨이 상호 연결된 거미줄과 같은 구조입니다. 경영진과 개별 팀 사이에 단계가 두어 개밖에 없다는 점에서 경영진과 하위 팀원 사이에 여러 레벨이 존재하는 계층적 방식과는 다릅니다.

7. 네트워크 조직 구조: 네트워크 조직 구조에서 팀은 상대적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구성됩니다. 이 구조에서 이러한 각 네트워크는 별도의 독립체로 구성되고 허브를 통해 서로 연결됩니다. 이는 주로 다양한 글로벌 지사가 있거나, 소규모 비즈니스를 여러 개 소유한 조직에 적합합니다.

8. 제품 중심 부문 구조: 이 방식에서 각 부문은 개별 제품 라인으로 나뉩니다. 그런 다음, 각 제품 라인을 담당할 팀을 선택합니다. 이는 생산을 중점에 두고 부서 간에 책임을 명확하게 설정하려는 조직에 유용한 방법입니다.

9. 시장 중심 부문 구조: 개별 시장은 다양한 산업 유형부터 고객 유형까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이 구조를 사용하는 조직은 한 회사 산하에 여러 브랜드가 있거나 상품과 서비스가 크게 차이 날 수 있습니다.

10. 지리적 부문 구조: 마지막 부문 구조 유형은 지리적 영역에 중점을 둡니다. 지역, 영토 또는 구역은 별도의 부문으로 구성되어 지역 간 명확한 경계와 물류를 형성합니다. 이 구조는 특정 지역 내에서 고객이나 공급망 니즈에 의존하는 조직에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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