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아이디어 구체화 > 사업계획
비전/미션 수립
비전과 미션의 정의
미션이란 회사가 추구하는 가장 크고 추상적인 목표를 의미하며, 비전이란 미션을 이루기 위한 단기적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의미합니다.
창업에 비전과 미션수립이 왜 필요할까?
창업에서 비전과 미션 수립이 필요한 이유는 기업의 모든 경영전략 및 사업전략의 방향성을 제공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비전과 미션수립방법
1. 미션 수립 방법
미션은 아래와 같은 질문 프레임에 답을 하며 기업이 가장 중요시 하는 가치관, 신념을 바탕으로 구성원들의 행동 가이드 라인을 제시할 수 있는 미션을 설정합니다.
- 우리는 과연 무엇을 하는가?
- 우리의 고객은 과연 누구인가?
- 우리는 고객에게 서비스/제품을 어떻게 제공할 것인가?
2. 비전 수립 방법
비전을 수립하는 방법으로는 아래 4가지를 순서대로 진행합니다.
첫 번째 순서로 서비스 및 제품, 미션 선언문, 회사의 목표 또는 장기 전략 계획과 관련된 단어들을 가지고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키워드를 나열합니다.
두 번째로 회사의 주요 목적과 주요 강점 그리고 가치가 무엇인지 등 회사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세 번째로 가장 중요한 키워드와 파악한 것들을 참고하여 몇 문장으로 이루어진 한 단락으로 압축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최대한 구체적이고 실행가능하고 또 현실적인 비전 선언문에 모든 것을 담습니다.
이렇게 완성한 비전 선언문은, 이미 수립된 미션과 연결 가능해야 하며 영감적이며 야심적인 단어로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