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아이디어 구체화 > 사업계획

시장환경 정의

시장환경 정의란?

시장환경은 크게는 외부 환경을 분석하고 시장 규모와 구조, 시장에서의 성장 전망 등을 파악하여 경쟁사 분석이나 자사의 강점과 약점 분석 등을 통해 경쟁 및 시장의 환경을 찾아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창업에 시장환경 정의가 왜 필요할까?

시장환경에서 동종 제품의 시장 규모를 분석하고, 세분 시장의 구성과 특성을 파악하여 그 결과에 따라 기업의 경영방법도 달라져야 하므로 시장환경분석은 매우 중요합니다.

방법 (어떻게 하면 되나?)

시장환경 분석 방법으로는 크게 5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요소를 고려한 분석기법인 PEST분석인 외부환경분석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시장 전망 및 예측을 통해 시장 규모 및 성장률을 분석합니다.

세 번째로는 필수소비재 산업인가, 사이클 산업인가 또 경쟁의 강도와 진입장벽을 조사하는 전/후방 산업분석이 있습니다.

네 번째로는 경쟁사의 재무정보 등을 분석하는 경쟁자 프로파일링과 자사의 분류기준에 따라 경쟁사를 BCG매트릭스와 같이 의미 있는 매트릭스에 배치하는 경쟁자 포지셔닝을 통한 경쟁분석을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다섯 번째로는 SWOT분석과 재무분석을 통한 자사분석 방법이 있습니다.

카카오톡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