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아이디어 구체화 > 소비자반응조사

쉐도잉

쉐도잉이란?

쉐도잉은 조사자가 그림자가 되어 서비스 또는 제품을 이용하는 사용자를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실제 서비스 환경을 실제로 경험하면서, 서비스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쉐도잉이 왜 필요할까?

사용자들이 실제로 한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들을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는 순간을 발견하여 고객이나 직원이 깨닫지 못했던 문제들을 찾아낼 수 있기에 창업에 쉐도잉이 필요
합니다.

쉐도잉 방법

쉐도잉에서 중요한 점은 리서처들이 최대한 눈에 띄지 않게 행동해야하는 것입니다.
쉐도잉은 메모나 비디오 또는 사진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과정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핵심은 사용자가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서비스나 제품을 경험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동선을 따라다니는 등 대상을 관찰하고 패턴을 분석합니다.
사용자의 기분, 바디 랭귀지, 표정 등에 대해 관찰력을 높이고 사용자의 관점에서 사용자가 서비스나 제품을 경험하는 것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도록 합니다.

카카오톡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