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 시장현황

SWOT 분석

SWOT 분석이란?

SWOT는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의 앞글자를 모아 만든 단어로 영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분석 도구입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경영자는 회사가 처한 시장 상황에 대한 인식을 할 수 있으며 앞으로의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중요한 자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창업할때 SWOT 분석이 필요한 이유?

SWOT분석은 해당기업이 처해있는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분석법 중 하나로 마케팅 전략이나 시장환경을 조사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초입니다. 예비창업이나 초기 창업의 단계에서 생각하고 있는 사업 아이템을 SWOT분석을 통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SWOT 분석방법

1. 강점(Strength)은 창업아이템이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지, 경쟁사보다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의미합니다.
2. 약점(Weakness)은 창업아이템이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이 무엇인지, 경쟁사보다 약세를 보이는 것은 무엇인지를 의미합니다.
3. 기회(Opportunity)는 현재의 외부환경에서 유리한 기회 요인은 무엇인지, 어떠한 기회가 존재하는지를 의미합니다.
4. 위협(Threat)은 현재의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지 어떠한 위협이 존재하는 지를 의미합니다.

swot
카카오톡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