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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P 분석

STP분석이란?

STP전략은 S(Segmentation; 시장세분화), T(Targeting; 표적시장), P(Positioning; 포지셔닝)의 영어 스펠링 첫 글자를 딴 마케팅기법중의 하나입니다.

각각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S(Segmentation; 시장세분화)
는 제공되는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을 정의하고 소비자층을 세분화하는 것을 말합니다.
T(Targeting; 표적시장)
은 시장 세분화를 통해 구분된 소비자 층중에서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선택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핵심소비자층을 선별하는 것을 말합니다.
Positioning(포지셔닝)
은 선별된 목표 고객이 우리 제품을 어떻게 생각할지, 경쟁품과 비교해서 어떤 포지션을 차지하도록 해야 할지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STP방법

STP 전략을 도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장세분화
네가지 기준변수(지리적, 인구통계학적, 심리분석적, 행동적 특성)으로 시장을 세분화합니다. 특히 사업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는 고객들의 연력, 성별, 라이프스타일, 가격민감도 등을 구분해서 세분화합니다.

2. 타깃선정
타깃을 어디에 맞추어 집중할 지 결정합니다. 주로 성별이나 연령층 등으로 나누어 어떤 연령층에 아이템이 구매될 지 타깃을 선정합니다.

3. 위치선정
포지셔닝이라고도 하며 목표하는 시장에서 제품이 차별성을 지닌 위치에 놓일 수 있도록 만듭니다. 이때 먼저 선정한 타닛을 고려합니다. 예를 들어 제품속성으로 우위를 점하고 싶은 경우 다른제품에는 없는 특별한 성분을 추가하거나 함량을 높게 만들거나, 사용상황에서 우위를 만들거나 경쟁제품과 비교해서 가격을 저렴하게 하는 등으로 경쟁우위를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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