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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설문(소비자가격)

소비자 가격조사란?

소비자가격조사는 소비자가 어떤 재화를 사들일 때의 가격을 조사하는 것을 말합니다.

창업을 할때 소비자 가격조사를 해야하는 이유는?

소비자가격은 소비자의 측면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가격이므로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새로 사업 및 창업을 하는 경우 소비자가격조사는 필수입니다. 특히 가격은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인식과 이미지를 형성하기도 하고 품질 이상의 경쟁력을 만들기도 하므로 소비자가격조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소비자 가격조사 방법

소비자가격을 조사하는 방법에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1. 소비자동향조사
체감경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 상황을 나타낸 지수로 표현되는 소비자동향조사는 소비자의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과 향후 소비지출전망 등을 설문조사하여 그 결과를 지수화한 통계자료입니다. 소비자동향조사를 통해 소비자가격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가격민감도 조사(Price Sensitivity Measurement)
가격책정을 위한 시장기법으로 시장조사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정량조사에 기반한 기술적 분석을 통해 적정가격을 추정하는 방법입니다.

3. Price Quadrant Methodology(PQM)
가격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근거로 하여 질문하여 소비자가격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가격은 한 점이 아니라 일정 정도 범위로 형성된다는 가정을 근거로 합니다.

4. Price-Quality Perception Map
소비자가 인식하는 제품의 품질과 가격 수준을 분석하여 가격 정책을 수립하는 방법입니다.

5. 소비자 희망 가격 질문법
단순히 소비자 희망 가격을 질문하는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6. 소비자가격을 조사할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설문항목은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 컨셉 제시 또는 제품 사용 후>
Q1. 본 제품이 출시된다고 가정할 때 너무 비싸서 구매를 포기할 정도의 가격은 어느 정도 가격입니까?
( ______________ 원)

Q2. 본 제품이 비싸다고 생각하지만 구매를 검토할 수 있는 가격은 어느 정도 가격입니까?
( __________________ 원)

Q3. 본 제품이 싸다고 생각하거나 구매하기에 적당한 가격대는 어느 정도 가격입니까?
( _________________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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