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 이해관계자조사
경쟁사 조사
경쟁사 조사란?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참여하는 사람과 사업이나 프로젝트로 인한 결과로 인해 영향을 받는 사람 등 기업의 사업과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을 이해관계자라 하며 이해관계자가 누구인지 파악하는 것을 이해관계자 조사라고 합니다. 이해관계자 중에 경쟁사란자사제품과 동일하거나 동일한 범주내에 있는 기업을 말하며 경쟁사에 대한 주요사업 및 소비자의 평가, 마케팅 및 영업 방법, 향후 사업계획등을 조사하여 기업의 경영전략수립에 참고하는 것을 경쟁사조사라고 합니다.
경쟁사 조사가 필요한 이유
사업이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개인이나 기업, 또는 정부나 비영리기관 등 기업과 관련되어있는 여러 이해관계자가 서로 갈등관계에 놓이기도 하며 협력하기도 합니다. 사업을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이해관계자를 잘 파악하여 그들로 인해 발생할 문제들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쟁사 조사 방법
경쟁사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대표적으로 경쟁사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먼저 경쟁사의 사업동향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주요 기업정보를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로는 전자공시시스템(dart.fss.or.kr)과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sminfo.smba.go.kr)이 있습니다. 또한 상장사가 아니라면, 증권사의 산업전망보고서를 통해 대표기업들의 매출 정보 및 전망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관련 시장을 파악하는 중요한 기반 자료가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한 가지는 경쟁사의 제품 라인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제품 라인 분석을 통해 경쟁사가 향후 신제품 라인을 어떻게 어떤 것을 낼 것인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제품 라인분석은 홈페이지나 제품 소개 메뉴를 통해 분석할 수 있으며 이때 경쟁사 제품의 가격, 스펙, 특징등을 조사하여 경쟁사의 제품과 자사 제품을 자세히 비교 분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