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 가격조사
운영비 조사
운영비 조사란?
운영비조사란 기업이 사업 또는 프로젝트를 준비하기 전 시장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예산을 미리 분석하여 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운영비 조사 방법
* 운영비에 포함되는 항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투자 : 자산을 위해 한 번에 지불하는 비용. 기계, 도구 비용 등을 말합니다.
2. 고정 비용 : 생산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양에 영향을 받지 않는 비용으로 월, 분기 또는 일년 단위로 지불하는 비용, 임대료 등이 있습니다.
3. 가변 비용 : 생산하는 제품 및 서비스의 양에 따라 달라지는 비용, 자재비 등이 있습니다.
* 운영비 조사와 조사 후 편성에는 명확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절차와 기준이 필요합니다.
1. 사업계획서의 제출
사업계획서를 통해 신규사업의 계획과 사업에 필요한 예산을 편성합니다.
2. 운영비편성 지침 마련
사업 운영에 필요한 항목을 결정하고 그에 대한 예산을 조사하여 운영비 편성에 대한 지침을 마련합니다. 이때 부서 및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연간, 월간, 분기, 반기 단위의 운영비를 편성할 수 있으며 지침이 마련되면 예산한도를 초과하는 경우를 미리 대비할 수 있습니다.
3. 운영비관리 부서의 적절한 관리
운영비를 조사하여 예산을 편성 한 후 운영비의 적절한 관리를 위한 부서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해당 부서는 운영비 조사단계부터 참여하여 전체적인 운영비 조사 및 편성과정을 파악하여 다음 새로운 사업이나 프로젝트의 진행에 대한 운영비편성에 기준을 마련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