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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익모델파악

수익모델(revenue model)이란?

수익 모델이란 기업이 어떻게 수익을 내고 이익을 발생시키고 투자에 대한 최고의 수익률을 내는지 설명한 것으로 비즈니스 모델과 유사하나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에 국한된 전략기획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익모델 찾는 방법

수익 모델에 정해진 분류 기준은 없으나 대표적으로 활용되는 수익모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광고기반 수익 모델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광고를 제작하여 다양한 채널에 게재하는 수익모델입니다.
간단하고 쉽게 회사에서 수익원을 창출한다는 장점이 있으나 광고에 대한 부정적반응 및 많은 사용자유치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번째, 제휴 수익모델 입니다.

이는 관련제품에 대하여 홍보하고 그 수수료를 받는 수익모델로 광고수익모델과 함께 활용되기도 합니다.
광고기반 수익모델보다 수익을 더 많이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스타트업이나 창업초기에는 판매하는 제품 및 사용자에 한계가 있어 수익금이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세번째, 거래수익 모델입니다.

회사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이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는 직접적 수익창출 모델입니다.
이는 단순하고 선택권이 다양하여 다른 모델에 비하여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장점이 있으며, 기업간 경쟁이 치열하거나 시장 진입자가 많은경우 개별기업에게 돌아가는 수익은 적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네번째, 구독수익모델입니다.

소비자가 단위기간 동안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료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반복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하며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지만 구독하는 소비자에게도 이용료를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구독취소가 되지 않도록 유지해야 수익을 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수익모델 기획의 접근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익모델의 3P
Payer : 누구에게서 돈을 받을 것인가를 생각합니다.
Packaging : 서비스의 어떤 부분을 팔 것인가를 고려합니다.
Pricing : 얼마나, 어떤 방법으로 받을 것인가를 결정합니다.

2. 수익모델 기획의 방향성
비즈니스 모델 기획 단계에서는 처음부터 수익 모델을 만들어내야 할 때가 있고, 현재 운영되고 있는 수익 모델에서 발전을 꾀할 때도 있습니다.
매출의 주된비중을 차지하는 주요수익 모델 뿐만아니라 보조 수익 모델의 구성도 고려해야합니다.

3. 신규 창출 또는 기존 수익 모델 보완 확장
주요수익 모델과 보조 수익 모델의 적절한 개수와 비중을 생각해야 합니다.
수익 모델 기획은 수익 모델의 안정적인 발전과 더불어 높은 비율로 수익 모델의 다각화를 추구합니다.

4. 매출액 자체의 신장
매출에서 영업이익, 순이익이 차지하는 비율을 증대시키고, 제품 수명주기(PLC: Product Life Cycle) 변화에 미리 대비하는것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예측이 어려운 외부 시장환경 변수에 따른 경영 리스크를 최소화 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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