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 > 시장현황
최신 트렌드 조사
트렌드 분석이란?
트렌드분석이란 창업을 처음 시작할때 또는 신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주요 산업 및 시장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앞으로 경영전략을 어떻게 수립할 것인지 의사결정의 자료로 활용되는 조사를 말합니다.
트렌드 분석을 하는 이유
오늘날 시장과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새로움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분석하여 기업이 경쟁우위를 점하고 지속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트렌드 분석은 매우 중요합니다.
트렌드 분석 방법
트렌드를 분석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아래 분석 방법이 가장 많이 활용됩니다.
1. 해당 산업에 대한 주요 간행물과 비즈니스 간행물 및 논문을 참고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비즈니스 간행물 및 논문으로는 Forbes, Business Insider등이 있으며 여기에서는 세계 경제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2. 뉴스 및 미디어의 최신 유행 주제 파악할수 있는 콘텐츠 리서치가 있습니다. 다양한 인터넷 뉴스기사 등에서 빠르게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Google사이트 내 Google트렌드, 네이버 트랜드 등 포털사이트에서도 트랜드라는 웹분석을 통해 인기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행동을 식별할 수 있는 최신트렌드 현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신설 스타트업의 경우에는 국내 소셜 펀딩 사이트 ‘와디즈‘와 ’텀블벅‘을 통해 최신 아이디어 및 개발 트렌드를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국내·외 스타트업 근황 및 투자소식을 알 수 있는 ’플래텀' 과 벤처스퀘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