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제품소개서(소비자용)

4. 사업계획서(지원사업용)

사업계획서란?

사업계획서는 회사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어떻게 만들어 낼 수 있는지 설명하는 문서를 의미합니다.

사업계획서가 필요한 이유

회사의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가치를 보여주고, 실제로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함으로써 함께 만들어갈 사람들을 설득하고, 서비스에 투자할 잠재적 투자자를 설득할 수 있으므로 사업을 시작할때 사업계획서는 필수로 작성해야 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 사업계획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기업 소개
영위하는 사업과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니즈, 주요 고객과 어떻게 성공할지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이때 기업의 비전과 미션을 함께 작성해도 좋습니다.

2. 시장 분석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시장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지식을 보여주기 위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목표 시장에 대한 정보를 포함시켜야 합니다. 누가 목표 시장인가? 그들의 니즈와 기호는 어떠한가? 그들의 나이와 지역은 어떠한가? 같은 질문에 답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직접적인 경쟁사에 대한 조사와 정보를 담은 경쟁사 분석을 포함시킵니다. 주요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 그리고 우리 사업에 끼질 수 있는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 경쟁사의 약점을 이용해 어떻게 시장 점유률을 확보할지 설명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항목입니다.

3. 기업의 조직구조와 경영진
경영진의 전문기술과 의사결정 방식에 대해 언급합니다. 소유주와 경영자가 해당 산업에 대해 폭넓은 지식과 경험이 있거나 성공을 거두었다면 이를 강조합니다. 조직도가 있으면 조직도도 함께 포함시킵니다.

4. 제품 또는 서비스
무엇을 판매하는가? 제품이나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소비자에게 좋은 점은 무엇인가? 경쟁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비해 뛰어난 점이 무엇인가? 를 파악하여 작성합니다.

5. 마케팅 및 영업 전략
시장 진출, 성장 관리,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상품 및 서비스 유통을 어떻게 할 것인지 설명합니다.

6. 재무제표, 신용평가 보고서, 사업자 등록증 등 부록 첨부:
사업 계획서의 가장 마지막 부분으로 재무제표, 신용평가 보고서등을 첨부하여 부가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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